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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규 (호서대학교) 안임준 (한국전파진흥협회)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2년 가을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0 - 95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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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 방송이 전 매체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는 지상파 방송의 UHD로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그런데 UHD화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수용자의 부담으로 귀결된다. 그러므로 UHD화 정책은 수용자에게 창출할 성과를 기준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UHD화에 대해서는 기술적, 산업적, 정책적인 논의에 가려 수용자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UHD 방송이 수용자에게 제공할 공익적 효과를 후생 척도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진술 선호 자료를 수집한 후, 지상파, 유료 방송, 주문형 비디오 등 매체별로 지불의사액을 CVM으로 추정하였다. 지불의사액이 0원인 응답자를 처리하기 위해 스파이크 모형을 채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시청자들이 UHD 방송으로 인해 추가적인 편익을 실제로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매체별로는 매월 지불의사액이 ‘주문형 비디오(5691원, 인당) > 지상파 방송(3736원, 가구당) > 유료 방송(3206원, 가구당)’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민경제 전체적으로는 UHD TV 수상기가 100% 보급되거나 UHD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를 국민 100%가 이용하게 되면 ‘주문형 비디오(2조5072억 원) > 유료 방송(1조3509억 원) > 지상파 방송 (9898억 원)’의 순으로 편익이 창출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정부나 방송 사업자는 이를 기준으로 투입이나 지원 규모를 결정할 수 있겠다. 또한 지상파를 넘어서 다양한 매체나 단말기를 통해서 UHD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방송 환경 조성의 필요성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2. UHDTV 방송으로의 전환
3. CVM을 이용한 진술 선호 자료의 분석
4. UHD 방송의 후생 효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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