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음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14 - 321 (8page)
DOI
10.5762/KAIS.2022.23.10.3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음악치료 전공생들이 음악치료 실습 과정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에 대한 실습 경험의 본질을 살펴보고, 이 같은 경험의 본질이 지니는 경험의 의미를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 참여자로 음악치료 실습과정 중에 있는 여덟 명의 음악치료 석사 전공생들이 참여하였고, 연구자에 의해 진행된 심층 면담에 의해 마련된 자료를 바탕으로 현상학적 연구 방법 분석을 통해 12개의 하위 구성요소, 그리고 6개의 상위 구성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음악치료 석사 전공생들은 실습 과정을 통해 음악치료 정체성, 학생 음악치료사로서의 태도 및 준비, 내담자와의 관계, 실습기관의 부족한 지지,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실습 경험에 따른 변화 및 성장 등을 의미 있게 경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다 전문적 역량을 갖춘 음악치료사로 성장해가기 위한 음악치료 전공생들의 초기경험으로서 실습 교육과정의 발전된 지침과 방향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