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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민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70 - 376 (7page)
DOI
10.5762/KAIS.2022.23.10.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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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야전에서 운용되고 있는 K 항공기의 지속적 개선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필드데이터의 통계적 분석방법을 제시하며, 분석 결과 와이블 분포 그래프 및 모수에 개선 결과가 반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필드데이터는 K 항공기의 N년부터 N+8년 까지의 약 2,500개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통계적인 기법은 Anderson-Darling 검정, 유형별 분류, 3-모수 와이블 분포 등을 사용하였다. 군용 항공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운용대수가 적고, 다품종 소량생산을 수행하며 수명이 길어 품질개선, 단종 대체, 정비성 향상 등에 따라 지속적 개선을 수행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체 필드데이터를 납품일자에 따라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누어 분석했다. AD 검정을 통해 3-모수 와이블 분포의 검정값이 가장 낮은 것을 확인하였고, 전반기-후반기 필드데이터를 와이블 분포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형상모수와 척도모수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전반기 필드데이터는 형상모수 값이 1에 가까운 우발적인 고장 유형으로 보이며, 후반기 필드데이터는 형상모수가 값이 증가하여 우발적인 고장이 줄고 정상적인 마모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항공기 세부계통으로 필드데이터를 분류하여 각각의 형상모수와 척도모수를 전체 경향과 비교분석 했다. 이를 통해 13개 계통 중 9개 계통에서 형상개선, 품질안정화 등의 요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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