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i Wang (Dongguk University) Yonghwan Kim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63 - 183 (21page)
DOI
10.16881/jss.2022.10.33.4.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시청과 드라마 시청 즐거움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현존감과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개방형 플랫폼(Weibo)과 폐쇄형 플랫폼(WeChat)을 이용한 사회적 시청이 사회적 존재감과 사회자본을 통한 드라마 시청 즐거움에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현존감과 사회자본은 사회적 시청이 드라마 시청 즐거움에 미치는 효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매개효과는 개방형과 폐쇄형 플랫폼을 이용한 사회적 시청 두 경우에서 다 나타났다. 결속적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는 개방형 플랫폼의 경우 존재하지 않았으나 폐쇄형 플랫폼의 경우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시청과 드라마 시청 즐거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현존감의 매개효과는 폐쇄형 플랫폼(Wechat)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시청과 드라마 시청 즐거움의 관계에서 교량적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는 개방형 플랫폼(Weibo)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시청의 효과 메커니즘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 사회적 현존감을 비롯해 교량적 사회자본, 그리고 결속적 사회자본 등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사회적 시청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더 나아가 이러한 메커니즘은 사회적 시청을 직접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기술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본 논문을 통해 제시했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5. Discussion
6. Strengths and Limit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