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동욱 (선진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이재훈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4권 제5호(통권 제191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65 - 474 (10page)
DOI
10.4334/JKCI.2022.34.5.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인장철근을 겹침이음하여 제작된 보 실험체를 이용한 정착 실험 결과 412개를 바탕으로, 콘크리트구조 설계기준(2021)에 따라 계산된 설계정착길이와 정착길이 실험값을 비교하였다. 항복강도 550 MPa 초과 철근에 관한 규정을 만족하도록 횡방향철근을 배치하는 경우에도 600 MPa급 철근의 설계정착길이가 실험값보다 부족할 확률은 47 %로 나타났으며, 항복강도 700 MPa급 철근에 대해서는 비안전측의 결과를 보였다. 정착되는 철근 강도의 영향을 제외하면, 항복강도 500 MPa 이상 철근에 대한 경향은 항복강도 500 MPa 미만 철근의 경우와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설계기준항복강도가 500 MPa을 초과하는 철근의 설계정착길이 증가를 위한 수정계수를 제안하였으며, 항복강도 700 MPa급 철근의 직선 정착에 대한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직선 인장 이형철근의 정착 영향인자 분석
3. 고강도 인장철근의 정착길이 수정 제안
4.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