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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훈태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58집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27 - 272 (46page)
DOI
10.17778/MAT.2022.10.58.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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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곤족 사회의 가족이 배치한 전통적인 전략과 어린 도곤족 소녀들의 교육 형태, 각 연령대에 이뤄지는 교육의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전통적인 도곤족 환경에서 어린 소녀들을 훈련시키는 데 새로운 교육적 환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도곤족 소녀들의 교육에 도곤족 사회의 정치적, 개인적 이해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도곤족 소녀들의 교육은 그들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기능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아내와 어머니 계층의 연령 그룹의 교육이 가족교육을 보완하고 풍부하게 하는 점과 도곤족 소녀의 교육은 문헌과 인터뷰에 의한 자료 그리고 도곤족 사회의 교육 환경, 전통교육의 분석에 중점을 둔 연구로 도곤족 소녀들의 전통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려 한다. 특히 도곤족 사회와 학교에서 이뤄지는 어린 소녀들의 교육을 분석하고 확인하는 것은 그들의 정체성과 그들의 위치를 규정하는 여러 방식 중 하나이다. 도곤족 문화에서는 어린 소녀들의 교육 목표는 도곤족 사회의 구성원이자 한 가정의 현숙한 아내로, 밝은 미래의 어머니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관행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도곤족 소녀의 결혼문화는 전통과 현대화가 상호 연결되어 가는 추세로 발전하고 있다.

목차

논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도곤족 여성 사회의 이해
Ⅲ. 도곤족 사회에서 소녀의 전통적인 교육의 단계
Ⅳ. 도곤족 어머니 교육의 역할 그리고 변화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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