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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seung Choi (Kwangshi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16권 제2호 (통권 제3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9 - 67 (29page)
DOI
10.31280/CC.2022.10.16.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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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에서 "가난한 자의 신학"은 흔히 모세오경의 시혜적인 윤리에만 국한하여 이해되기 쉽다. 그러나 구약에 등장하는 "가난한 자"와 그와 관련한 신학과 윤리는 물질적, 윤리적, 영적인 의미들을 포괄한다. 때로는 가난한 자에 의해 사회구조를 변혁하려는 급진적인 사상까지도 드러낸다. 본 논문은 12 소선지서 중 이러한 신학적 다양성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는 아모스와 스바냐에 대한 비교 연구이다. 다른 12 소선지서들에서도 공히 발견되는 전통적인 모세오경적인 윤리, 즉 ‘가난한 자를 돌보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라는 사상은 아모스가 비판하고 있는 BCE 8세기의 북이스라엘에서도, 스바냐가 활동한 BCE 7세기의 남유다에서도, 하나님의 심판의 주요 이유 중 하나로 등장한다. 그러나 차이점도 발견되는데, 아모스에서는 ‘남은 자’가 심판의 엄정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표현인 반면, 스바냐에서는 ‘가난한 자들’이 곧 여호와로부터 구원을 받게 될 유다의 ‘남은 자들’로 예언된다.

목차

1. Introduction
2. Canonical View of the Minor Prophets, and Relations between Amos and Zephaniah
3. The Theology of the Poor in Amos: Focusing on עָנִי and שְׁאֵרִית
4. Theological Influence from Amos to Zephaniah: A Preferential Option for the Poor
5. Observations on the Poor and the Remnants in some Minor Prophets
6.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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