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Oh, Yugyeom (Woosong University) Joshua K. Park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5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71 - 283 (13page)
DOI
10.23839/kabe.2022.37.5.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조직학습은 국제적인 성장의 한 수단으로 여겨져 왔지만, 기존 연구는 영리기업의 직접 학습이 국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만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지식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사회적 기업의 직접적인 학습 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학습이 국제적 성과 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기업의 지식기반이론과 조직학습이론을 준거이론으로 삼아, 사회적 기업의 학습 유형을 직접적인 학습과 간접적인 학습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개념화했다. 또한, 이러한 두 가지 유형의 학습이 사회적 기업의 국제적 성과 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문화적으로 다른 클러스터와 경제적으로 다른 클러스터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직접 학습이 유사한 클러스터에서의 국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이 지역 경쟁자, 국내 경쟁자, 글로벌 경쟁자 및 동맹국으로부터 더 큰 간접 학습이 진출대상국에서 직접 학습의 중요성을 감소시킨다는 점을 제안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국제적 성과에 대한 간접적인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논문은 본 연구의 한계에 대한 논의와 추가적인 연구 방향에 대해 토론하며 마무리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Lens
Ⅲ. Conceptual Framework
Ⅳ. Model Development
Ⅴ. Discus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2-000141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