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명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권 경영학 자료분석의 새로운 트렌드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7 - 51 (25page)
DOI
10.18032/kaaba.2022.9.s.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애착이 전문대학생들의 자기결정성동기 간의 관계에서 그릿(Grit)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남 S시의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572명을 연구에 활용했다. 부모애착, 그릿, 자기결정성동기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1.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연구문제는 전문대학생들의 부모애착, 그릿, 자기결정성동기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며, 부모애착과 자기결정성동기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애착은 그릿과 외재적 동기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에는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애착은 내재적 동기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그릿은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는 유의한 정적 영향을, 무동기에는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이 내재적 동기와의 관계에서 그릿은 완전매개효과 있었으며, 외재적 동기와 무동기에는 간접매개효과가 있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생들에게도 부모애착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전문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대한 탐색과 이를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 등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대학 생활을 유지 및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고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재학생들 역시 담당 교수와의 면담 안에서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여부에 대한 확인을 통해 안정적인 대학 생활 및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전문대학생들의 그릿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그릿은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서 획득되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 내 각종 교육프로그램 안에서 그릿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그릿의 영향을 감안한다면 학교 내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에서 그릿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전문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 경영자들에게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 시사점을 함께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Ⅵ.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