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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다혜 (서울시립대학교) 김가현 (서울시립대학교) 조아라 (서울시립대학교)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08 - 3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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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그리스를 통해 Mobility as a Service(MaaS)를 도입하는 방안과 그 효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MaaS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로 통합하여 Door-to-Door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현재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하여 제공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대중교통 요금은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여 지불하고 있으며 이는 대중교통 운영이 지연이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태그가 필요 없는 태그리스 시스템을 통한 MaaS 활성화와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태그리스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첫째, 태그리스는 다양한 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묶어 제공함으로써 수단 간의 연결성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운송요금 정산에 필요한 비용이 절감되어 개선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동시간을 단축시켜 사람들이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선택하도록 수단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환경적인 효과와도 이어져 탄소 절감에 기여한다. 연구 결과 태그리스 도입으로 이동시간이 절감되면 승용차의 수단분담률이 8.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탄소 배출량이 15.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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