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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송인숙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1 - 1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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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공공구매 현황분석을 통한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확대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사회적기업 공공구매 현황 소개를 위한 중소기업 공공구매 제도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를 설명하고, 사회적기업 우선구매 제도와 해외 우선구매 동향을 소개하였다. 또한 사회적기업 사업보고서, 나라장터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회적기업의 공공구매 현황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 공공 매출과 민간 매출은 사회적기업의 총 매출에 양(+)의 관계가 나타났으며, 둘째, 나라장터 등록 사회적기업의 총 매출 및 공공 매출이 미등록 사회적기업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유형별 총 매출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기업 중 물품을 공급하는 기업이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보다 더 큰 매출 성과를 가졌다. 마지막으로, 공공시장 진출 사회적기업이 주로 활용하고 있는 중소기업간 경쟁제도 참여기업의 매출비교를 통해, 물품과 물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이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보다 총 매출 및 공공 매출이 더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정부의 공공구매 지원정책이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총 매출 증대에도 큰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공공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컨설팅 등 지원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전체 사회적기업 중 66%를 차지하는 사회서비스 제공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방안 마련이 시급함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나라장터 진출 사회적기업의 약 60%가 활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사회서비스 공급 사회적기업을 위한 지정품목의 확대 추진 검토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도설명과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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