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11 - 2,220 (10page)
DOI
10.9728/dcs.2022.23.11.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자율주행시대에는 자율주행차 및 일반차가 혼재하는 혼재 교통류 상황이 예상되며, 이러한 교통류의 안전성과 효율성, 환경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시간 교통류 모니터링과 이를 활용한 차량 제어 지원 정보, 즉 인프라 가이던스 정보의 제공이 필수적이다. 인프라 가이던스는 실시간 동적 도로환경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자율주행을 지원하여 교통류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한 교통 운영 기술이며, 인프라 가이던스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정보의 다양성과 정보 생성을 위해 요구되는 높은 연산량, 다양한 기기 및 기능 간의 조합과 같은 복잡한 고유의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실제 도로 상황에 바로 구현하기가 쉽지 않아 개발단계에서는 보조역할로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단위 기능을 개발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혼재 교통류 상황에서의 인프라 가이던스를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HLA(High Level Architecture) 기반의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의 설계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위한 합류부 도로를 대상으로 인프라 가이던스 시뮬레이션의 동작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프라 가이던스 시스템 및 서비스를 위한 시뮬레이션 실험 환경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프레임워크 관련 연구
Ⅲ.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설계
Ⅳ.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구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0229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