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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동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강필성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김영식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광학회 한국광학회지 한국광학회지 제30권 제6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37 - 2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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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기의 렌즈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적은 부피와 높은 현실감을 위한 넓은 시야각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왜곡 수차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 일반적인 렌즈보다 시야각이 넓고 왜곡 수차가 크기 때문에 측정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기의 특성을 고려한 두 가지 왜곡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나는 카메라 교정 방법 기반의 다중 이미지를 이용한 왜곡 측정법이며, 또 다른 하나는 카메라를 포함한 측정부를 직접 회전시켜 왜곡을 측정하는 다중 측정점을 이용한 왜곡 측정법이다. 제안된 방법들의 검증을 위해 시판된 가상현실 기기인 Google Cardboard 제품의 왜곡을 측정하고 설계 데이터를 통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두 방법으로 측정된 왜곡 값은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했을 때 잘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측정 방법
III. 결과 및 분석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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