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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연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화학회 한국민화 한국민화 제17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6 - 8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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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에 소장된 최용신이 작품 《화조화8폭병풍》(1918)은 "금마산방" 작업장(공방)에서 제작한 많은 그림 중 하나로 사계절의 꽃과 새를 묘사한 주제이다. 이러한 병풍을 공방에서 제작•판매함으로써 당시에 대량으로 제작, 유통된 민화의 사회적 상황을 추정하게 한다. 당시 많은 민화류 작품들이 공방을 통해 맞추어 제작되었다는 상황의 가능성을 말한다. 또한 채용신과 그의 가족이 이끌었던 공방의 광고는, 당시 호화로운 병풍을 소유하려는 민간의 요구가 있었음을 알려주며, 민족주의적 관점은 별로 없었음을 또한 알려준다. 본 연구는 근대기 화가들의 제작상황 뿐만 아니라 그 당시의 민간에서 요구했던 문화현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며, 향후 민화 연구가 보다 개방적이고 분석적일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 반면 화조류의 흥미로운 서사적 내용이 담긴 새로운 모티브의 창작을 근대기 관람자들이 즐겼으며 화가들은 이러한 사람들의 욕망에 부응하려고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은 화조화 장르뿐만 아니라 근대기 민화로 불리고 있는 여타 장르에도 비슷하게 적용될 것이다.

목차

I . 머리말
II . ‘화초병(花草屛)’ 제작과 공방
III . 채용신 ‘화초병’의 유형(類型)과 특성
IV . 원광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채용신 필 《화조도8곡병》(1918년)
V . 결론, 그리고 20세기 민화화조화 이해에 대한 제안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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