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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애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5 - 130 (16page)
DOI
10.21184/jkeia.2022.12.16.8.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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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형성된 몸을 위계화된 몸, 젠더화된 몸, 이상화된 몸의 세 가지 측면에서 케이팝 여성 아이돌 ‘소녀시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인간의 몸은 자연의 일부이지만 외모, 표정, 행동은 문화적으로 형성된다. 문화적으로 형성된 몸은 그 사회의 문화적 가치가각인된 것이며, 이로써 인간의 관심과 욕구, 인식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몸은 하나의 상품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사회가 요구하고 바라는 바와 대중이 원하고 공감하는 바를 외모나 행동으로 보여주면서 상품화된 몸이 셀러브리티이다. 이 연구에서는 셀러브리티 중 케이팝 여성 아이돌을 중심으로 그들의 몸이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소녀시대’의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민속학자 아놀드 반 헤네프(Arnold van Gennep)의 통과의례의 세 단계를 사회적 몸을 이해하는 하나의 틀로 제시하고, 문화사회인류학자 빅터 터너(Victor Turner)의 리미널리티(Liminality), 코뮤니타스(Communitas) 개념과 미국의 젠더 이론가 주디스 버틀러(Judith Butler)의 젠더 정체성 이론을 적용하여 케이팝 여성 아이돌의 문화적 표현 양식으로서 몸을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위계화된 몸
III. 젠더화된 몸
IV. 이상화된 몸
V.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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