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91 - 500 (10page)
DOI
10.18208/ksdc.2022.28.4.4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가 증가하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학습을 포함하는 비대면 온라인 학습에 대한 욕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학습 환경에 맞는 효과적인 모바일 UX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국내 사이버대학교 온라인 강의 이용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모바일 UX 디자인 분석 기준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였다.
사례 선정 기준에 따라 3개의 사이버대학교(고려, 세종, 한양)를 최종 분석 사례로 선정하고, UX 디자인 요소와 원격수업 및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을 조사하여 모바일 학습을 분석하기 위한 UX 디자인 기준요소를 설정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UX 디자인 기준 요소를 검증하고, 검증된 UX 디자인 기준 요소를 활용하여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사이버대학교 온라인 강의의 모바일 UX 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한 연구 결과를 통해 사이버대학교뿐만 아니라 일반대학교의 온라인 강의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UX 디자인 분석 기준을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모바일 학습을 위한 UX 디자인을 위해서는 사용성(Usability), 가치성(Value), 적응성(Adoptability), 매력성(Desirability), 편재성(Ubiquity)과 더불어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즉시 접속성(Instant connectivity)도 고려할 요소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용자들은 가치성(Value)의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가치성(Value) 향상을 위해 모바일 학습을 이용하면서 흥미와 만족감을 유도할 수 있는 UX디자인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모바일 환경은 PC에 비해서 제한된 화면으로 인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노출하기가 어렵고, 콘텐츠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데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최적의 환경으로 구현할 수 있는 UX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온라인 강의 UX 디자인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312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