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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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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성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박세현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4권 제6호(통권 제19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09 - 619 (11page)
DOI
10.4334/JKCI.2022.34.6.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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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합성 교량은 대부분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에 매립된 스터럽 철근이 프리캐스트 바닥판과의 합성거동을 위한 전단연결재로 사용된다. 철근 전단연결재는 거더에 완전 매립되어 있기 때문에 노후화된 바닥판을 교체할 경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거더와 거더 사이의 바닥판은 휠쏘 등으로 절단하여 철거가 가능하나, 전단연결재와 합성된 바닥판은 브레이커 등으로 파쇄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손상된 전단연결재를 모두 절단하고 콘크리트 거더에 케미컬앵커 시공으로 전단연결재를 재설치 한 후 바닥판을 재시공하게 된다. 또한, 콘크리트 바닥판의 철거 시에 파쇄에 따른 소음과 비산먼지 등이 발생하여 환경적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 바닥판 재시공 시 환경적 문제를 최소화하고 생애주기비용 관점의 경제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바닥판의 교체가 용이한 분리식 전단연결재 개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철근 전단연결재를 대체함으로써 바닥판 교체에 용이한 매립형 분리식 전단연결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전단연결재에 대한 수평전단실험을 수행하여 수평전단강도와 슬립 변위를 검토하였다. 기존 방식의 철근 전단연결재에 비해 제안된 전단연결재의 전단성능이 매우 우수하고, 슬립변위 또한 연성기준을 만족하여 충분한 적용 가능함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설계 기준 및 기존 연구 검토
3. 수평전단실험체 제작 및 실험 방법
4. 실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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