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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영수 (한국항공우주산업) 현영진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성운 (한국항공우주산업) 이현우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상훈 (한국항공우주산업) 서경두 (티오엠에스) 김병운 (아이텔)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학술행사 논문집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85 - 38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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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 기체구조 피로시험은 기체구조가 운용 수명 기간 동안 균열 발생없이 내구성을 가지고 있음을 입증하고, 설계 단계에서의 피로해석을 통한 수명평가 결과의 적합성을 증명하기 위해 수행한다. 설계단계에서 사용된 설계하중 스펙트럼은 항공기 수명주기 동안 경험하게 될 모든 하중 조건을 반영하여 만든 것으로 매우 큰 하중 사이클 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하중 조건에 대하여 시험하는 것은 경제적 관점에서 매우 비효율 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항공기 개발자들은 구성품 단위의 피로시험에서 스펙트럼을 간소화하는 기법을 필수적으로 사용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펙트럼을 간소화 하는 방법인 절삭(Truncation)과 응축(Condensation)을 통한 피로시험용 축약 스펙트럼을 생성하고 이를 쿠폰 시험을 통해 비교 및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축약스펙트럼 검증시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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