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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대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두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상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범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기타연구보고 [E04-2022] 농업전망 2022 (Ⅰ)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65 - 2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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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농식품 무역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무역이 확대되고 있다. 종이문서와 대면거래 등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적 수출 방식에서 전자서류, 온라인 플랫폼, 전자결재 등 비대면 온라인 중심의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
∙ 국제사회에서도 농식품을 포함한 디지털 무역에 대한 기대와 전망은 높으며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다자통상을 대표하는 WTO 뿐만 아니라 양자·지역 간 FTA에서도 디지털 무역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무역 시대에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체계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 농식품 수출업체는 거래선 확보 및 계약, 물류 및 통관, 외환 및 보험, 고객 관리 등 수출 전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수출을 확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화상상담회, 온라인 전시회, B2C/B2B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선 확보 및 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물류 및 통관단계에서는 물류 플랫폼, 빅데이터, AI 기술 등을 통해 운송 비용 및 시간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외환 및 금융 단계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수출보험을 가입하고, 제3자이체서비스를 통해 결제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고객관리 단계에서는 온라인 플랫폼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이용하여 홍보 및 고객 응대를 강화할 수 있다.
∙ 농식품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와 애로사항을 설문조사 한 결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인지도는 보통 이상으로 응답하였으나 디지털 기술 사용률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디지털 기술 사용 난이도는 보통보다 높은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유용성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다. 애로사항과 디지털 기술 미활용 이유는 공통적으로 전문인력의 부재가 높게 나타났다.
∙ 2020년 11월 범정부 차원의 디지털 무역 활성화 정책인 무역 디지털 전환대책을 발표하였다. 농업분야에서도 농림축산식품부와 aT를 중심으로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진출을 위한 수출 마케팅, B2B 활성화를 위한 케이푸드트레이드(K-FoodTrade)개편, 온라인·모바일 수출 상담회,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을 통해 농식품 수출업체의 디지털 무역을 지원하고 있다.
∙ 우리나라 농식품 디지털 무역 실태 분석을 통해 디지털 무역 시대의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과제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온라인 수출 지원 강화 정책 추진을 제안한다. 먼저,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수출업체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이를 위한 정부의 디지털 기술 활용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 인프라 강화를 통한 물류 및 통관단계의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있다.
∙ 온라인 수출 지원 정책 강화를 위해서는 농식품 수출 전용 공공 B2B 플랫폼 기능 확대를 위한 케이푸드트레이드의 활성화와 케이푸드트레이드의 자료 수집 및 분석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정책의 단계화를 통해 업체의 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케이푸드트레이드와 국내 3대 B2B 플랫폼(바이코리아, 고비즈코리아, 트레이드코리아)의 연계적 운영 통해 농식품 수출업체의 플랫폼 관리 비용과 시간 절감을 지원해야 한다.

목차

요약
01. 왜 농식품 디지털 무역인가?
02. 농식품 디지털 무역 전환의 의의와 국내 현황
03. 우리나라의 디지털 무역 활성화 지원정책
04. 농식품 디지털 무역 확대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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