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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75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5 - 426 (32page)
DOI
10.33252/sih.2022.12.75.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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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년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카운슬링 프로그램에 놀이의 요소를 가미하여 그것이 참여자들에게 미친 영향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대상집단은 20〜30대 청년 7명이며 회기별 2시간씩 총 4회기로 구성하였다. 회기별로 청년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도움이 될만한 철학적 텍스트와 방법론을 경험해보고 다양한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는 프로그램이며 가능한 범위에서 재미와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비일상성’, ‘규칙’, ‘우연성’, ‘게이미피케이션’ 등과 같은 ‘놀이요소’를 도입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후 참여자들에게는 사후 질문지를 서면으로 받았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개인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진행자들의 관찰일지도 결과 분석에 반영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관점의 확장’과 ‘공감과 위로’, 그리고 ‘자기 성장에 대한 동기부여’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접목된 놀이요소는 ‘편안한 접근’, ‘몰입의 시간’, ‘일상과는 다른 즐거움’의 경험을 제공하였다. 참여자들은 이번 인문카운슬링 프로그램이 하나의 놀이로 구성되어 있어 부담 없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특히 놀이요소 중 우연성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사유놀이’활동에 흥미를 느꼈다. 일반인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카운슬링 프로그램은 강제성이 없기에 참여자들이 얼마나 자발적으로 참여하는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그와 더불어 흥미를 끌 수 있는 형식에 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프로그램의 개발과 진행
4. 프로그램 결과 분석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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