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금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장은아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 - 111 (25page)
DOI
10.22327/kei.2022.40.4.0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인지적・정의적・실천적 영역의 3개 영역, 63개 문항으로 개발된 대학생용 세계시민의식척도의 문항 적합도, 난이도, 응답범주의 적절성을 평가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생 666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에 대해 Rasch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용 세계시민의식척도의 문항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문항이 일부 발견되어 해당 문항에 대하여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문항의 난이도 분석에서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은 낮은 난이도 문항, 실천적 영역은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문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점 척도로 구성된 세계시민의식척도에 대한 응답범주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3개 영역 중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서는 범주가 증가할수록 경계점수도 증가하고 있어 5점 척도가 적절할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실천적 영역에서 일부 범주의 간격이 기준치에 충족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Rasch 모형을 적용하여 문항 적합도, 난이도 및 응답범주의 적절성을 확인함으로써 세계시민의식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보다 정확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