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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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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준상 (BasisSoft) 홍성창 (BasisSoft) 김우람 (BasisSoft) 이종현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지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21 - 533 (13page)
DOI
10.7848/ksgpc.2022.40.6.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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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기준 제주도 내 천연동굴이 209개가 분포하고 있고, 또한 도로와 천연동굴이 교차되는 지점은 600∼1,000개소 정도로 파악된다. 제주도에 존재하는 수많은 천연동굴 중에 도로와 교차하는 위치 중 제주도 한림 재암천굴을 대상으로 드론 사진촬영 정보를 누적시켜 균열 관리 방안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0m 정도의 집중관리구역을 선정하여 3가지 방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는 시기가 다른 2개의 데이터를 중첩 후 Swipe 기능을 통한 육안 분석, 두 번째는 머신러닝 기법을 사용하여 회차별 도로의 균열을 추출하고 상호 비교 분석, 세 번째는 도로 영역에 수작업으로 균열 영역을 디지타이징하고 상호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도로 균열 변화를 관찰하기에 비교적 짧은 1년(21.9~22.8)이라는 시간 동안 균열의 변화 양상을 관찰한 결과 본 연구지역에서는 유의미한 균열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다. 도로 균열의 특성상 급격하게 균열이 확산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가정할 때, 동굴과 도로면의 기초자료 마련을 위하여 최초 드론 촬영된 이후 장기간에 걸쳐 연 2회 가량의 추적 조사가 적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향후 제주도 내 존재하는 교차지역에 대해서 천연동굴의 크기, 깊이 등 다양한 정보와 도로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도로면의 균열 발생과 붕괴 모델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대상 지역 개요 및 현황
3. 연구 수행 및 결과도출 과정
4. 결과 분석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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