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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태화 (항공안전기술원) 장세원 (항공안전기술원) 전승목 (항공안전기술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2 - 6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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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범주 무인항공기 운용의 위험평가를 위해서 개발된 SORA 방법론에서는 지상 및 공중위험 등급을 결정하고 해당 위험도에 대한 특정보증 무결성 수준을 나타내는 SAIL이 할당되어 제안된 운용에 대한 운용 안전도 목표를 적절한 강건도 수준으로 입증해야 한다. 인명의 수송은 제외하는 특정범주 무인항공기 운용의 특성상 지상의 인명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위험의 대상이며, 여기서 평가된 지상위험도는 공중위험도와 함께 SAIL의 할당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험도는 초기에 결정된 등급에 세 가지 종류의 완화수단이 적용되는 것으로 등급이 경감되어 최종 등급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의 특정범주 운용에 대한 위험평가 중에서 지상위험 등급의 결정과 완화수단의 적용을 통한 등급의 감소 및 최종 위험 등급에 따른 SAIL과 OSO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논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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