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성 (한성대학교) 임욱빈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6호(통권 제13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3 - 99 (17page)
DOI
10.23839/kabe.2022.37.6.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학에서의 SAP ERP를 활용한 프로세스 설계 및 ERP 시스템 개발 관련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기업용 어플리케이션 수업 운영 시 참고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SAP社의 University Alliance Program에 소속된 국내 대학의 SAP ERP 관련 교육과정 운영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기존의 관련 연구결과를 검토하였다. 국내 SAP ERP를 도입한 대학 현황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자료에 추가하여 사례를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여러 대학의 교육사례를 확인한 결과, 많은 대학들이 ERP의 기능과 기술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RP 교육과정은 기업의 업무영역과 기술영역을 모두 다룰 수 있어서 일반 교과목과 달리 융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융복합적인 관점에서 ERP 교과목으로 설계 및 운영하기 보다는 특정 학과 또는 단과대학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융합관점에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복잡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는 플립러닝 등의 보조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품질의 유지와 교육성과의 개선이 보조를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최근 대학에서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이 중요해 지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SAP ERP를 중심으로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설계하고 도입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 교육과정 설계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산업적 배경: ERP에 대한 산업현장의 인력수요변화
Ⅳ. 대학 내 SAP ERP 교육과정 도입·운영 현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2-00029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