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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선 (한경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2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 - 31 (25page)
DOI
10.15565/jll.2022.12.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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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영의(元泳義)는 근대 초기 활발한 저술 활동을 펼쳤던 인물로, 『국문과본』은 1908년 ‘국문 교과서’와 ‘국문 교육’에 대한 시대적 열망과 기대 속에서 집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하와이에서 『국문과본』을 국어 교과서로 사용했다는 한국이민사박물관의 기록을 기반으로 『국문과본』의 국어 교과서로서의 성격과 재미 한인의 한글 교육의 성격을 함께 살펴보았다. 『국문과본』 발간 이후 이 책이 국내에서 어떻게 읽히고, 활용되었는가에 대한 언급은 찾기 어렵지만, 1910년 7월 1일 기준 학부불인가 교과용 도서에 『국문과본』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참고할 수 있다. 원영의는 ‘국문’ 및 ‘교육’ 모두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스스로 답했다. 먼저 ‘국문’과 ‘한문’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판단 아래, 두 가지를 모두 가르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했다. 또 ‘국한문혼용’의 ‘한주국종체’가 널리 선택되었던 당대의 사례들과 다른 ‘국문 표기’ 방식을 선택했다. 즉 ‘국문’으로 ‘원위(原位)’를 삼고, 명사(名詞)에 ‘한문’으로 보조한다는 것이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국문과본』의 체재 및 특징을 검토하고, 국어 교과서로서의 성격을 고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국문과본』의 판본 및 체재 검토
3. ‘국문’론의 전개와 원영의의 ‘국문’ 인식
4. 하와이 한인학교의 국어 교과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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