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대원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1 - 36 (26page)
DOI
10.17854/ffyc.2023.01.7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터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일상 문화 활동이다. 게임은 새로운 문화 향유자인 청소년에게 적합한 매체와 형식으로, 청소년을 위한 훌륭한 학습 자료이자 학습 대상이 될 수 있다. 컴퓨터 게임은 미래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로서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컴퓨터 게임을 활용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청된다.
이 논문은 인디 게임이자 시리어스 게임인 〈언폴디드〉 게임 시리즈 3부작에 초점을 맞춰 청소년을 위한 융합적 문학교육에서 컴퓨터 게임의 활용 방안과 그 가능성을 탐색한다. 게임 텍스트의 분석과 해석 결과를 문학과 역사 교육, 인권과 평화 교육 등 융합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언폴디드〉 게임 텍스트의 체계적인 분석 및 해석 과정과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한다. 컴퓨터 게임을 활용한 문학 교수 학습은 문학교육을 위한 텍스트의 범주 확대와 새로운 이해, 교육적 활용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시리어스 게임의 교육적 의미
Ⅲ. 〈언폴디드〉 시리즈의 게임 예술로서의 특성
Ⅳ. 〈언폴디드〉 시리즈의 융합적 문학교육 실천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5-000307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