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민정 (한국과학기술원) 김범석 (한국과학기술원) 강경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06 - 618 (13page)
DOI
10.5762/KAIS.2023.24.1.6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의 IP영재기업인교육원의 교육 운영 체계 및 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지식재산 기반 창업영재교육프로그램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의 교육 과정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여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색을 하였으며,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의 교육 경험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의 교육체계는 다음과 같다.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의 교육목표는 창조성과 협력성에 기반하여 기업가정신과 지식재산 역량을 갖춘 융합인재를 즉, ‘협력하는 괴짜’를 양성하는 것이다. 인재상은 지식재산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사회에 가치를 창출하여 혁신을 주도하는 융합인재이다. 교육 운영은 7C로 정의되는데, ‘창의와 협력’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또 함께 공진화적 성장을 할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방법은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운영한다. 교수학습전략은 ‘스스로 문제를 찾는 교육’, ‘과정중심의 맥락(context)교육, ‘실제적이고 차별화된 성과 도출 경험’ ‘협업을 통한 공진화적 성장 경험’, ‘사회적 가치창출’로 제시할 수 있다. 수업 평가는 상호평가(Peer Review)를 통해 Social Learning의 일환으로 활용되며, 전문가 평가도 학습에 일부분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창업영재교육프로그램 탐색
3. 창업영재교육프로그램 교육 경험 탐색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05-000374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