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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성현 (Korea Aerospace University) 이현주 (Korea Aerospace University) 이상철 (Korea Aerospace University) 최원용 (Hanwha Systems) 정지현 (Hanwha Systems)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3 - 102 (10page)
DOI
10.5139/JKSAS.2023.51.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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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폴로지 팽창 연산의 개념과 원 경로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지형 추종 비행 궤적을 생성하는 기법에 관하여 기술했다. 지형 추종은 일반적으로 2차원 평면에서 항공기 진행 방향으로 고도 축에 대한 움직임만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단계에 거쳐 지형 추종을 위한 경로를 생성한 후 항공기의 속력을 이용하여 생성된 경로를 궤적으로 변환해준다. 첫 번째 경로 생성 단계에서는 모폴로지 팽창 연산을 적용하여 이격 거리와 상승/하강각 제한을 만족하는 경로를 생성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항공기 속력과 수직가속도 최대/최소 제한, 상승/하강각 제한을 고려하여 첫 번째 단계에서 생성된 경로에 원 경로를 적용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기법을 이용하여 임의의 지형에서의 궤적 생성결과를 확인하였다. 이후 강원도 지형에서 궤적 생성 및 2차원 질점 운동학 모델을 이용한 tracking 시뮬레이션을 통해 궤적으로부터 생성되는 항공기 수직가속도 명령을 입력으로 항공기 모델이 생성된 궤적을 따라 지형 추종 비행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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