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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2 - 23 (12page)
DOI
10.5392/JKCA.2023.23.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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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20대 대통령선거에서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 정당지지도, 정치심리학적, 인구통계학적 요인이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감정(긍정/부정)형성과 지지 후보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전국의 20대 이상 성인 남녀 유권자 32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재명, 윤석렬 두 후보자 모두, 소속 정당에 대한 유권자의 지지도가 후보자에 대한 긍정 감정형성에 영향을 끼친 유일한 요인이었으며, 두 후보자에 대한 부정 감정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더불어 후보자에 대한 긍정 감정은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후보자에 대한 부정 감정과 상대 후보자에 대한 감정(긍정/부정)은 정치적 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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