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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대한 (국방대학교) 이두열 (국방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7권 제2호(통권 제449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3 - 143 (11page)
DOI
10.3795/KSME-B.2023.47.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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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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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포신의 응력부식균열 생성 및 성장에 따른 신뢰성을 데이터 기반 모델과 물리모델을 함께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제 파단 결함 데이터와 운용 중 획득된 비결함 데이터를 바탕으로 와이블 분석을 통해 포신의 수명분포를 추정하였다. 주기적인 검사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검사시점에서의 균열길이를 응력부식균열성장 선형모델을 사용하여 예측하였다. 예측된 균열길이에 해당하는 탐지확률을 구하여 검사 중 탐지 여부를 판단하였다. 이때 사용한 탐지확률모델은 실제 포신을 대상으로 검사로봇을 사용하여 수행한 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하였다. 검사는 비디오 영상을 기반으로 탐지와 비탐지의 이진 결과를 나타내고, 이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탐지확률로 변환하였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데이터 기반 모델과 물리모델을 융합하는 신뢰성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예상되는 105 ㎜ 포신의 파단건수를 예측하였고, 최적의 포신 검사주기를 제시하는데 사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분석 대상 및 데이터
3. 연구 방법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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