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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래 (충남대학교) 김대현 (충남대학교) 김주연 (충남대학교) 김영진 (충남대학교) 박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임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오동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7권 제2호(통권 제449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9 - 206 (8page)
DOI
10.3795/KSME-A.2023.47.2.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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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속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궤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콘크리트궤도는 노반 침하에 따른 궤도의 사용성 저하가 크고 이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이 크기 때문에 노반 침하에 대한 지속적인 계측이 필요하다. 더불어, 기존 방식의 계측 자료 수집으로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자료수집도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에 이용할 수 있도록 차상 계측에 의한 관측기를 제안하고 설계한다. 제안한 관측기는 차량진동신호와 철도차량의 현가모델을 활용하고, 현가모델의 오차를 듀얼 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보상한다. 그리고 제안한 관측기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상의 노반 침하를 기준으로 비교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철도차량 현가 모델링
3. 관측기 설계
4. 관측기 모델 오차 보상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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