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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옥곤 (호원대학교) 최태석 (호원대학교) 최완석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03 - 311 (9page)
DOI
10.21184/jkeia.2023.1.17.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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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슬링운동시 시각적피드백을 적용한 AR 글래스 착용 유무가 균형과 근력의 변화에 미치는 즉각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신체 건강한 20대 남녀 대학생 26명이 본 실험에 참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증강현실 글래스 적용(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Glass, AARG) 그룹과 증강현실 글래스 미적용(Non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Glass, NAARG) 그룹으로 무작위로 배정되었으며 3가지 슬링운동(브릿지운동, 플랭크운동, 앞으로 몸통기울기운동) 적용 후 균형 및 몸통 근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균형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Y-balance test를 실시하였고 몸통 근력 측정을 위해 근기능 검사 장비를 사용하였으며, 몸통 근력은 전후 비교에서 왼쪽 상체, 하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1). 반면 AARG 그룹과 NAARG 그룹간 균형과 몸통 근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는 증강현실을 적용한 슬링운동 프로그램이 균형과 근력의 향상에 기여함을 의미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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