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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유한솔 (부산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정책포커스 제41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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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 대중교통은 "공급자(인프라 투자)"중심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승·하차 위치와 시간을 정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 대중교통 체계로 발상의 전환이 필요

□ 수요응답형 교통(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은 차량이 이동을 원하는 사람을 찾아가 승·하차 지점, 운행구간을 탄력 운행하는 이용자 중심의 공공 교통수단

□ 부산의 DRT 도입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분담율 증대, 생활권 일상 이동 강화를 위한 15분 도시 실현, 초고령사회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

□ 부산시는 도심형과 시 외곽지역 DRT 모두 도입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산업단지", "주거 밀집지역", "산복도로", "시 외곽지역" 4가지 운영지역 유형으로 구분 가능

□ 부산DRT 도입은 단계적 추진이 필요하며, 현재 출퇴근 교통이 문제가 되고 있는 녹산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운영 확대를 검토
- 녹산산업단지 DRT 운영을 위해 사업 시행자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받아야 함

〈그림 본문 참조〉

목차

[표지 및 목차]
[요약]
[Ⅰ. 부산 대중교통, 이용자 중심의 발상 전환 필요]
1. 발상 전환의 필요성
2. 이용자 중심 대중교통의 대표 수단, DRT
3. 전국적으로 DRT 도입 확산
[Ⅱ. 부산 DRT의 “일석삼조“ 효과
1.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
2. 일상 이동과 연계 강화를 위한 15분 도시 생활권 실현
3. 초고령사회 교통약자의 교통복지 강화
[Ⅲ. 어디에, 어떻게 도입할까]
1. 부산DRT 도입 후보지역
2. 부산DRT 운영 방안
3. 부산 DRT 도입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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