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문 (전주대학교) 최영기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1 - 95 (15page)
DOI
10.21298/IJTHR.2022.12.36.12.8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NS는 정보수송능력이 크고 정보의 보급이 빠르고 이용자가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도시관광의 발전과 도시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역사적 도시인 중국 시안시에 대한 SNS 관광정보품질이 지각된 가치, 도시 이미지 및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통하여 관광도시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행하고 어떤 관광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지를 모색하는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관광정보품질은 유용성, 흥미성, 적시성, 획득의 용이성으로 구분하였으며, 모두 요인이 지각된 정서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적시성을제외한 유용성, 흥미성, 획득 용이성은 지각된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SNS 관광정보품질의 유용성, 흥미성, 적시성은 인지적 도시이미지에 유의한 정(+) 영향을 미쳤고, 모든 요인이 감정적 도시이미지에 유의한 정(+)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각된 정서적 가치와 지각된 경제적 가치 모두 도시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도시이미지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6-000351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