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진 (서울시립대학교)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7 - 210 (3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개인은 단순히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서 사진이나 텍스트를 게시함으로써 자신의 취향이나 상태, 지위 등을 남들에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소셜미디어에 관한 연구들에서 이야기하고 있듯이 소셜미디어는 자기표현의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자신의 일상이나 소비의 결과물을 게시함으로써 자신의 취향이나 라이프스타일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상품을 소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남들에게 자신이 특정 공간을 방문했다는 것을 드러내는 행위는, 공간이 가진 상징성이나 이미지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행위로 나타나며 이를 통해서 자신의 취향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도시 내 공간 중 카페를 방문하는 행위는 일상에서 자신의 주변 공간을 방문함으로써 만족감을 얻는 하나의 일상적인 여가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기존 카페를 분석한 연구들은 카페의 ‘제 3의 공간’으로서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그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나 사람들의 방문목적 등에 대한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공간소비의 대상으로서 카페를 바라보고 소비 후에 남기는 게시물에 어떠한 표현들이 나타나는지 소셜미디어 상의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과 게시된 이미지 분석을 통해서 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 핫 플레이스로 각광받고 있고, 고유의 이미지를 가진 네 지역을 대상으로 삼아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의 결과 소셜미디어의 자기표현의 특성과 더불어서 인스타그램 내 카페 게시물들에 나타나는 카페의 특징은 사진 찍기 좋고, 특색 있는 이미지를 가진 공간으로 자신의 취향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표현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 카페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카페라는 공간을 ‘제3의 공간’으로 바라보았다면,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결합하여 핫 플레이스 내에 위치하고 있는 카페들은 그 지역의 이미지나 공간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자신이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핫 플레이스 내 카페는 상품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취향과 지위를 나타내는 문화자본의 하나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1-000369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