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문숙 (서울대) 이태주 (한성대학교) 남종민 박준영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정다정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빈곤문제국제개발연구원 지역발전연구 지역발전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9 - 1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위원회 브릿지 아프리카 프로그램의 참여적 성과모형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참여자 간의 학습의 과정을 담보할 수 있는 변화이론의 적용이 지역사회기반 국제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평가에 주는 함의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책무성 측면(Accountability Dimension)과 학습의 측면(Learning Dimension)에서 아래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초국가・국가・지역 차원의 성과 나레티브를 주제별, 활동 유형별, 프로그램 층위별, 프로그램・프로젝트의 대상별로 구조화하여 프로그램 다면적 성과가 체계화 및 가시화되었다. 둘째, 변화이론의 적용은 장기적 목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 및 전달방법을 다층위적인 구조로 표현할 수 있게 하고, 변화의 목표와 방향성을 열린 구조로 점검할 수 있게 하였다. 참여적으로 수립된 성과프레임워크는 향후 2030년까지 진행되어야 할 프로그램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프로그램 전략과 수행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셋째, 이해관계자들 사업수행의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하였으며, 모니터링과 평가에 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는 학습의 계기가 제공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사례연구는 성과와 목표를 강조하는 책무성과 과정을 강조하는 이해 관계자들의 학습을 강조하는 입장 사이에 긴장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사업 전략의 체계화 단계에서 책무성과 학습의 조화(reconcilable dilemma)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성과모형이 지역사회 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때, 프로젝트의 ‘성공’이 아닌 ‘성과’ 중심으로 이해되고, 성과 보고에 용이한 활동만 강조되는 방식으로 적용될 경우, 사업의 결과적인 측면에서 책무성과 학습의 가치교환(a trade-off) 관계의 딜레마가 존재할 것이라는 과제가 도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참여적 프로그램 전략수립의 과정 및 결과
Ⅴ. 결론과 연구의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