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수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07 - 1,314 (8page)
DOI
10.24284/JKOSUR.2022.09.10.3.1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중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일일 승객수요와 일일 외기 평균온도, 일일 더움민원 건수, 일일 강수유무 등의 4가지 변수를 근거로 변수 간의 인과성을 파악하여 열차 내 더움민원 저감을 위한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계절별 온도를 고려한 회귀분석에서는 일일 외기평균온도가 절대적으로 일일 더움민원 건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현실적인 적정온도 설정의 필요성이 파악되었다. 특히, 환절기, 강수 시 등에는 전동차 객실 내 권고온도를 현재 대응 방법보다 더 적극적인 더움민원에 대해 실효성 높은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설계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