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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영 (경남연구원) 소은영 (경남연구원) 김지혜 (경남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중점정책연구 현안연구 [현안연구 2022-19] 유니크베뉴를 활용한 경남 컨벤션 사업 활성화 방안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4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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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성장동력으로 MICE산업 주목
○ MICE산업 자체만으로 부가가치가 높지만 관련 산업들과 융복합하여 육성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높은 종합 서비스산업
○ MICE 참가자 소비지출은 일반 관광객 소비지출 비용보다 약 3. 7배 수준으로 나타나 경제적 파급효과에 더 크게 기여
- ‘20년 Meeting&Convention 행사 참가자들의 1인당 평균 개최지역 방문 소비액은 406천원, 2020년 국민여행조사에서의 평균 국내여행 지출비용 109천원
□ 특별한 장소에서 행사 개최가 가능한 유니크베뉴 관심도 증가
○ 한국관광공사에서 ‘17~’20년 3차례를 걸쳐 총 40개소 유니크베뉴 선정, 경남은 ‘18년 창원해양공원, ‘20년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선정
○ 경북, 인천, 서울, 경기, 전북 등 지자체별로 유니크베뉴를 선정, 지원금 지급, 홍보지원 컨설팅 등의 혜택 제공
○ 경남도에서도 이색적인 행사장소 발굴을 위해 ‘19년〮’20년〮’22년 ‘경남 마이스 유니크베뉴’를 지정
- ‘22년에는 선정된 21개소 중 16개소는 재지정, 9개소가 신규 지정
○ 지정된 곳은 상품개발 및 홍보〮마케팅을 위한 자체역량 강화 교육 실시, 25개소를 대상으로 ‘유니크베뉴 관광상품’ 기획 공모전 추진중
□ 경남 컨벤션사업 활성화 방안 제시
○ 향후 유니크베뉴 선정에 근거자료 및 집중육성 등을 위한 경남 유니크베뉴 성과 관리 가이드 라인 마련 유형별 〮지역별 신규 유니크베뉴 지속적 발굴, 경남 유니크베뉴에 대한 정보 제공 필요
○ 코로나19로 인해 MICE 행사 진행 변화에 맞춰 ICT 적용 회의시설 개선 및 중소 규모 회의시설 신규 도입, 유니크베뉴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등 검토
○ 유니크베뉴와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 운영, 경남 유니크베뉴 전문가 컨설팅단 운용 등 제시

목차

[표지]
[요약 및 정책함의]
[차례]
[Ⅰ. 서론]
[Ⅱ. MICE산업 여건 및 현황분석]
1. MICE산업 여건분석
2. 국내 MICE 인프라 현황
3. 국내 유니크베뉴 지정현황
[Ⅲ. 사례분석]
1. 국내사례
2. 국외사례
[Ⅳ. 활성화 방안]
1. 경남 유니크베뉴 육성 및 홍보방안
2. ICT 적용 회의시설 개선 및 신규 도입
3. 유니크베뉴를 활용한 관광(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4. 경남 유니크베뉴 전문가 컨설팅단 운영
5. CECO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 검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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