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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노정휘 (엔케이 이앤씨)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창수 (DM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5762/KAIS.2023.2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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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PC) 공법은 공장 제작 후 현장에서 부재를 조립하게 됨으로, 각 부재 사이에 연결부의 안정성 및 구조성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장에서 프리캐스트 부재간 연결을 단순하게 모르타르로 채우거나 간단한 철골을 사용하여 연결하고 있어, 토압 및 반복하중, 지진하중 등의 외부 하중에 의해 프리캐스트 부재간 부등변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철도 구조물에 사용되는 프리캐스트 부재의 경우에는 철도 운행시 발생하는 진동에 대해 구조물의 변위 없이 구조성능이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재간 수평연결이 더욱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Bow-Tie형식의 수평회전연결재를 개발하여,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를 수직방향 뿐만 아니라, 수평방향으로 연속화할 수 있는 연결부를 개발하였다. 또한, RC, Bow-Tie로 연결된 PC, Rotating Bow-Tie로 연결된 PC에 대한 곡선 및 직선부재에 대하여 각각 해석적으로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Bow-Tie형식의 수평회전연결재를 이용한 프리캐스트 공법을 적용하여, 대심도 터널 수직구와 같이 배면토압에 의한 연결부 응력 집중에 의해 발생되는 문제해결과 철도 진동에 대한 세그먼트 연결부의 단면의 경제적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Bow-Tie형식의 수평회전연결재 개념
3.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4. 유한요소해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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