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민 (전남대학교) 양승준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4 - 207 (14page)
DOI
10.5392/JKCA.2023.23.02.19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난 10년간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신규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매체 간 시장경쟁을 적소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특히 이용자들이 어떤 미디어를 이용해 정보와 콘텐츠를 사용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미디어 시장을 전망해 보았다. 연구결과, TV는 지난 10여 년간 가장 큰 적소폭을 유지해 많은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이 적소폭이 커지고 있는데 비해, 신문, 라디오, PC/노트북 등의 미디어들은 적소폭이 줄어들고 있었다. TV와 스마트폰은 다른 미디어와 비교해 적소중복이 적어 우월적인 위치에 있었다. TV와 스마트폰 두 미디어는 적소중복 분석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TV와 스마트폰은 신문, 라디오, PC/노트북 등의 미디어에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어 향후 미디어 이용시장은 TV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은 경쟁우위 분석에서 TV와 차이를 점차 좁히고 있어, 향후 TV를 추월해 모든 미디어 중에서 가장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미디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연구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