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주 (한양대학교) 박현지 (한양대학교) 이주영 (한양대학교) 박민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99 - 410 (12page)
DOI
10.9728/dcs.2023.24.2.39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운영 관리 시스템(LMS)의 주 사용자인 교수자의 입장에서 LMS를 분석하여 교수자가 교수활동 설계 및 학습과정 운영 시 적절한 LMS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 활용한 LMS는 Moodle, A-Tutor, 구글 클래스룸, 네이버 edwith, 블랙보드 런, Canvas이다. LMS 기능 분석을 위해서 강인애 등의 연구와 Al-Ajlan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수자 지원 기능의 준거를 마련하여 교수설계, 학습자 정보 제공, 콘텐츠 저작, 상호작용 관리와 각 상세 구분된 세부 기능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블랙보드 런, Canvas LMS가 교수자 지원 기능의 많은 부분을 충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교수학습 설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수자 지원 기능이 필수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LMS 내 상호작용 기능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0427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