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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회정 (경희대학교) 권오병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5 - 76 (22page)
DOI
10.7838/jsebs.2023.28.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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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의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또는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경영(이하 ESG 경영)의 일환으로 기업의 사회적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차별은 중요한 이슈인 바, 그동안 커다란 사회적 이슈였던 인종차별이나 성차별 외에도 노령화 사회에서 노년층에 대한 연령차별(Ageism)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COVID-19와 같은 방역 위기 상황에서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연령차별의 존재 유무와 그 양상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이에 대한 기업의 ESG경영 전략이 도출될 수 있으나, 아직 한국 상황에서의 연령차별의 양상을 실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단, 연령차별 유무를 평가하는 자기 보고형 방식은 있으나 이는 개인 혹은 집단 차원의 평가이며, 사회 전체적인 연령차별 유무를 평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전반적 연령차별의 존재를 파악하기 위하여 뉴스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특정 연령대에 대한 사회 전반적 태도를 텍스트 기반의 감성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조절효과 분석 및 위계적 분석을 실시하여 미디어 상의 고령자 연령차별 현상의 존재 유무와, 그 양상 및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에서도 연령차별 현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COVID-19의 대유행 기간 동안 연령차별 현상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연령차별 현상의 존재를 검증하고 연령차별을 촉발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토의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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