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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종문 (조선대학교) 박상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1 - 103 (13page)
DOI
10.7470/jkst.2023.41.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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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이상 기후 현상은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만들었으며 온실가스 총 발생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문에서 전기자동차는 충전을 위한 전기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제외하고는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고 다른 유해한 배기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친환경 수송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운행기록계 자료를 분석하여 광주광역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택시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하였을 때의 효과를 에너지 소모량, CO₂ 발생량, 비용 측면에서 산정하였다. 연구결과 전기자동차 점유율이 5% 증가하면 평균적으로 하루 전기 사용량은 9.9MWh 증가하고, LPG 사용량과 CO₂ 방출량은 각각 7.3m³과 10.8ton 감소하는 것으로 산정되었다. 전체 개인택시가 전기자동차로 전환될 것으로 가정한 2044년의 효과를 살펴보면, CO₂의 경우 2022년 대비 36.0%에 해당하는 108ton을 저감할 수 있으며, 비용은 2022년 대비 26.0%인 38.8백만 원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1년 단위로 집계할 경우 2044년에는 2022년 대비 연간 총 39,524ton의 CO₂를 저감하고, 비용은 총 142억 원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본론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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