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원 (Korea Aerospace University) 박형준 (Korea Aerospace University) 송정훈 (seoulmetro) 김준우 (MSX International) 최주호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2호(통권 제164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6 - 148 (13page)
DOI
10.7782/JKSR.2023.26.2.1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출입문 개폐 시의 구동모터 전류 신호를 이용하여 리벳 파단 고장을 모니터할 수 있는 건전성인자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전동차 1년, 13년, 15년 차의 출입문 정상 조건 데이터와 15년 차에서 리벳파단이 발생하였던 출입문의 전류 신호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건전성인자 모델 구축을 위해 웨이블릿 패킷 변환(Wavelet Packet Decomposition, WPD) 기법을 이용하여 분해한 후 이들에 대해 시간 기반 특성인자를 추출하였으며, 중복성을 제거하고 시간에 따라 열화가 증가하는 특성인자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인자들을 이용하여 리벳파단을 식별하기 위한 회귀모델를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출입문이 노화될수록 건전성인자가 증가하고, 최종적으로 리벳파단 고장에 이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