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태수 (순천대학교) 이형옥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95 - 19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4차 산업의 대두와 함께 과거보다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살아가는 삶이 실현되고 있다. 이를 통해 과거에 직접 조작해야 했던 불편함과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사물 인터넷이 각광받고 있으며, 현재 수 많은 기업에서 앞다투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MZ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일컬어지는 대학생, 청소년의 시각 위주 정보습득 형태를 감안해 직접적으로 글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보다는 블록코딩 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앱 인벤터를 사용해 블록 코딩으로 조금 더 직관적으로 알고리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아두이노를 이용해 회로의 구성과 센서의 이용에 대해 학습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위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다양한 파생 프로그램을 개발해 문제 해결 능력과 구현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본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381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