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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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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경오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1 - 29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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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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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조직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는 교육행정학 분야에서 내재된(nested) 또는 위계화된(hierarchical) 조직특성을 반영하여 인과관계를 예측할 수 있는 다층모형의 활용이 점차 늘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다층모형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22년(2000~2022)간 20권 1호부터 40권 2호까지 ‘교육행정학연구’에 수록된 다층모형을 활용한 논문 58편을 대상으로 이론적 근거, 연구방법, 분석 및 결과보고의 측면에서 총 9가지의 분석 준거를 활용하여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층모형을 활용한 논문이 초·중등분야뿐만 아니라 고등교육분야에서도 최근 급속히 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특히 2차 자료를 활용한 논문이 74%로 교육청 종단자료 생성이 확대되면서 다층모형 활용도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논문들이 변수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고, 연구모형을 제시한 논문은 17편(29%)에 불과하였다. 또한 일반회귀모형과 달리 다층모형에서 민감한 이슈인 집단 내 최소사례 수, 결측치 처리 과정, 중심점 교정, 신뢰도 추정, 모형 적합도를 언급한 논문은 소수에 불과하였다. 다층모형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이에 부합하여 대규모 교육 관련 자료가 수집되고 있는 시점에서 향후 보다 건설적인 방향에서 다층모형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학회 내 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다층모형의 주요 특징과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다층모형 활용 실태 및 비판적 성찰
Ⅴ. 논의 및 향후 발전 방향 모색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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