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민서 (연세대학교) 박도은 (연세대학교) 추명이 (연세대학교) 이정한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18 - 424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 로 인해 아동 일상에 균열이 발생함에 따라, 아동의 습관 형성을 보조하는 디지털 서비스 역시 증가하였다. 사용 촉진 및 피드백 제공을 위해 여러 서비스가 칭찬 기능을 도입하고 있으나, 칭찬은 제공 방식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그 방식의 적합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올바른 칭찬 요인을 검토하고, 아동의 생활 및 학습 습관 형성을 보조하는 서비스 뽀미(ForMe)에 각 요인을 결합하여, 부모가 아동을 효과적으로 칭찬하게 하는 칭찬 가이드를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 및 개발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는 아동의 과업 완료 행동을 칭찬하고 가이드가 제안한 올바른 칭찬 방식에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가 제시한 올바른 칭찬 요인과 가이드, 그리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이, 향후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을 칭찬하는 기능을 구현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칭찬 가이드 개발
4. 칭찬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5. 사전 연구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