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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순학 (서비스산업연구본부)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94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0 - 6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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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B2B 트래블테크의 성장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시키는 핵심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 생태계 내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B2B 트래블테크 기업은 관광산업 법제도의 범주에 편입되고 있지 못해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관광기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지원과 육성을 통한 관광생태계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B2B 트래블테크의 부상
3. B2B 트래블테크의 활용 분야 및 국내 현황
4. 정책 시사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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