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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영종 (현대제철)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14 - 319 (6page)
DOI
10.5762/KAIS.2023.24.3.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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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들어 초 고장력 강판이 개발 되면서, 자동차 외판재의 경량화와 고강도 강판의 생산이 늘어나고 있다.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소재는 인장 강도가 높아 일반적인 스킨패스 설비는 평탄도 교정에 한계가 있고, 고장력으로 인한 불량 발생 및 설비 부하로 인한 설비 변형과 파손으로 이어질수 있으며,이 부분을 보완하고자 텐션 레벨러가 추가된 스킨패스 설비가 도입되는 추세이다.종래의 스킨패스 설비 시스템으로는 목표 연신의 한계가 있으며,최근수요는 연강부터 고장력 강판까지 안정된 재화 능력을 필요로 한다.텐션 레벨러는 1차 스킨패스밀에 이어 추가로 2차 소성변형으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형상교정 방법으로 업계에서 품질 향상을 인정받고 있으며, 그에 따른 텐션 레벨러의 중요성과 인터메쉬 레벨링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텐션 레벨러는 연속식의 스트립 평탄도 교정 장치로서 각각 3~5개의 Roll로 구성된 텐션 브라이들 롤이 스킨패스 밀(Mill)과 레벨러를 기준으로 좌우에 한쌍씩 있어 그 사이를 스트립이 통과 하는 동안에 인장력에 의해 평탄도가 교정된다.또한 이상적인 인터메쉬와 스트립 표면 웨이브와의 파장은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형상 교정에 영향을 미친다.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텐션 레벨러의 적정 인터메쉬 설정으로 스트립 웨이브의 변화를 고찰하고,효율적인 형상 교정에 대한 경도와 변형률의 상관 관계 이론을 설명하여 교정 기술의 설계에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실험 결과 및 설정 방법
4. 결론 및 연구 방향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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