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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병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후동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조성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33 - 542 (10page)
DOI
10.5762/KAIS.2023.24.3.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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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재생에너지전원의 급격한 도입으로 인한 계통접속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컨버터스테이션을 통해 22.9kVAC를 ±35kVDC로 변환하여, 기존의 배전망과 연계하여 신재생에너지전원을 수용하는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의 실증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5kV급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에 대하여, AC 배전선로 및 MVDC 선로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하이브리드 배전망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한 상정사고 시나리오별 보호협조 운용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PSCAD/EMTDC를 이용하여, 배전용변전소, MVDC 배전선로, 컨버터스테이션, 인버터스테이션, 태양광 발전단지 등으로 구성된 ±35kV급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의 모델링을 수행한다. 상기의 운용방안과 모델링을 바탕으로 상정사고 시나리오별 사고특성을 분석한 결과, 1선 지락시의 사고전류 특성은 약 47% 정도 감소하며, 단락 사고전류는 최대 18.5kA까지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AC 배전선로의 보호기기 정정치를 변압기의 접지와 NGR의 유무에 따라 검토해야 함을 알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한 보호협조 운용방안과 모델링이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의 안정적인 운용에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35kV급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의 보호협조 운용방안
3. PSCAD/EMTDC에 의한 ±35kV급 MVDC 하이브리드 배전망의 모델링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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